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의 경제학

위례신사선 연장(위례삼동선) 착공여부 및 향후 계획(ft. 광주 연장)

by 은퇴박사 2020. 11. 5.
반응형
위례신사선

08년 도시계획에 반영
15년 국토부 도시계획 변경(확정)
20년 우선사업자 선정 완료(gs건설)

21년 기본계획 수립예정
22년 착공예정
27년 완공예정

※ 도시계획 반영 이후 착공(예정)까지 무려 14년이 걸렸습니다. 

 

먼저 위례신사선 연장을 말하기에 앞서,

 

 

그 기본이 되는 위례신사선에 대해 알아볼게요 :D

 

 

보시는 것 처럼 위례신사선은 아직 기본계획수립이 완료되지 않았습니다. 현재 사업자 선정이 완료됐고(GS걸설컨소시움) 이제 21년 GS건설컨소시움에서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신청하면, 국토부에서 승인할 겁니다.

 

 

그럼 그 기본계획을 토대로 22년부터 착공될 예정입니다.

 

 

공사기간은 총 60개월(5년)이고, 정상적으로 공사가 진행되면 27년 완공되는 거죠!

 

 

 

기본계획이 수립되면서, 정차역 변경 및 노선변경의 여지도 있음.

현재 위례신사선은 11개역에 정차하고 그 중 환승역은 6개 역입니다.

 

 

경전철이므로, 주 운송인 중전철(지하철) 대비 수송인원도 적고 량도 많지 않습니다. 경전철의 주 목적은 "환승"이므로, 주 환승역까지 위례사람들을 옮겨다 주는게 첫번째 임무거든요

 

 

참고로 위례신사선의 경우 3량 1개 열차로, 수송인원(만차)은 대략 270명 내외이며, 배차간격은 출퇴근 기준 2.5~3분 정도됩니다.

 

 

"문제는 신설요구로

위례신사선 기본계획 수립이

딜레이 될 여지가 높음"

 

 

 

gtx가 딜레이되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각 지자체의 신설요구 문제입니다. 성동구는 왕십리역을, 경기는 인덕원역 신설을 요구하면서, "기본계획"이 딜레이 되고 있습니다. 

 

 

역 신설 요구가 이어지면, 비용대비 편익인 B/C를 다시 수립해야됩니다. 용역을 다시해야되는거죠. 그렇게 비용대비 수익이 1 이하로 떨어지면 사업성이 떨어져 사업 자체가 흔들리게 됩니다.

 

 

무튼 위신선의 경우에도 강남구가 청담사거리역, 소금재역의 신설을 요구하고 있고, 송파구도 문정역에 신설역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위례삼동선


사실 위례삼동선은 위례신사선과 별개입니다.


그저, 위례~광주 삼동을 이어주는 노선으로 신사까지 자연스레 이어지므로, 위례신사선 연장이라 보시는 분들도 계시지만, 엄연히 별개의 사업입니다.


사업 주체도 당연히 다르구요^^ GS건설 컨소시움 아닙니다. 아직 선정도 안됐습니다.

간혹 위례신사가 완료되야 위례신사선 연장으로 위례삼동선 공사가 시작된다 뭐 그런이야기를 하시는데, 사실이 아닙니다 ^^;

 

 

두 노선은 완전히 별개의 사업이며, 위례삼동선은 단지 위례와 삼동을 연결할 뿐입니다.

 

 

 

"그럼 위례삼동선은

언제 착공하고 완공되나요?"

 

 

 

 

아까 서두에 말씀드렸듯이, 위례신사선은 사실 08년도 도시계획에 처음 반영됐습니다. 그 후 15년도에 국토부에서 "서울시 도시철도망구축계획(변경) 승인"을 고시했습니다.

 

 

그 후 5년뒤인 20년이 되어서야 사업자가 선정됐고, 21년에 착공예정입니다.

 

 

 

 

15년도 국토부의 도시철도망구축계획 변경 승인 고시(위례신사선)

 

 

 

그럼 위례삼동선현재 어떤 상황일까요???

 

 

 

은수미 성남시장의 20년 신년사

20년 은수미 성남시장의 신년사에서 보시는 것 처럼,

 

 

아직 위례삼동선은 국토부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1년)'에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타당성 자체를 조사중입니다. 성남시 자체 용역결과 B/C가 1 넘으니, 국토부에 이걸 국가사업에 반영해달라고 요청한겁니다.

 

 

국토부는 아직 계획에 반영 안했구요....

 

 

참고로 08년도에 반영되고 15년도에 변경 승인이 떨어진 위례신사선이 아직 착공조차 못했다는 사실을 감안하면, 위례삼동선으 얼마나 오래 걸릴지는 감이 잡히실거라 생각합니다. 

 

 

 

 

국토부 도로교통망(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 후, 승인이 떨어지고, 사업자가 선정되고, 기본계획이 수립되고 착공해서 완공하는데,,, 최소 10년은 걸립니다.

공사기간만 60개월(5년)이 걸리는데, 그 전 계획수립부터 승인, 사업자 선정, 기본계획 수립까지 빨라야 5년입니다.

 

 

그럼 10년은 걸리는거죠(빨라야)

 

 

 

 

앞으로 10년간의 떡밥이 될 위례삼동선

이재명 도지사가 참석한 가운데, 성남시와 광주시의 시장이 각각 서명한 위례~삼동 경전철 협약식은 말 그대로 협약식입니다. 국가가 승인한게 아니라 지자체 간 MOU를 맺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법적 구속력이 전혀 없는 MOU인거죠..;

 

 

부동산에서는 마치 위례삼동선이 곧 착공할 것 처럼 부추기지만,,, 사실을 명확하게 보시길 바래요; 더구나 기존 위례신사선에 부담금을 납입한 위례신도시 입주민들의 반발도 크므로, 사업 자체가 무산될 위기도 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