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 상식

재채기 냄새 원인(심한 입냄새, 편도결석 침냄새)(ft. 마스크 입냄새)

by 은퇴박사 2020. 10. 11.
반응형

혹시 재채기를 했는데, 쿰쿰한 냄새 또는 썩은 식초같은 냄새가 한동안 가시지 않고 나신 경험이 있으세요? 아니면, 양치를 했는데도, 입냄새가 심하신가요?(지식인 검색하면 대부분 그냥 침냄새라고 하는데 아닙니다 ^^;;)

 

 

 

출처 : 틸리언프로

특히 코로나로 종일 마스크를 쓰고 있으면서 침냄새는 아닌데 뭔가 마스크에서 냄새가 심하게 나는 경우도 많습니다(마스크 쓴지 몇시간 안됐는데 식초 냄새가 올라오는 분들;;)

 

 


 

 

그럴때, 가장 첫번째로 의심해야 될 게 편도결석입니다.

 

 

재채기 냄새나, 구취의 원인은 첫번째, 입 속 음식찌꺼기 / 두번째, 편도결석 / 세번째 위나 내장기관의 건강문제가 있는데, 사실 양치를하고 가글을 해도 냄새가 난다면, 두번째와 세번째 사례를 의심해봐야됩니다.

 

 

그런데 세번째의 경우 특수한 케이스이고, 대부분 재채기 냄새나 심한 입냄새(침냄새)의 경우 편도결석인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결석이 뭐길래 이렇게 냄새가 날까?

편도결석

편도결석은 면역이 떨어진 상태에서 무리를 하면, 편도염이 발생하는데, 편도염이 발생하면 자연스레 편도가 부어오릅니다. 그리고 편도 주름이 깊어지고 거기에 음식찌꺼기, 세균, 타액 같은게 쌓여서 굳어지게 됩니다. 굳어진 찌꺼기가 바로 편도결석이죠.

 

 

 

 

편도결석

심하게 기침을 할 때, 이런 편도결석(노란 알갱이)이 튀어나오는 경우가 있는데, 냄새를 맡아보시면 악취를 응축해놓은 것 처럼 심한 냄새가 올라오죠;;

 

 

결석의 경우 입 속 깊숙히 편도주름에 끼어있기 때문에 심하지 않은 결석의 경우 평소에는 냄새가 안나다가, 재채기를 하면 속에 있던 편도결석 냄새가 훅 올라와서 쿰쿰하고 악취나는 침냄새가 한동안 가시지 않게 됩니다(교실이나, 사무실에서 이런 냄새가 나면 민망하죠).

 

 

만약 평소 냄새가 안나다가 갑자기 재채기 냄새가 올라온다면, 거의 십중팔구 편도결석 냄새로 보시면 됩니다.

 

 

 

 

이렇게 안쪽 부분에 끼죠, tonsil stone(편도결석)

 

 

 

치료방법은?

사실 편도결석 제거는 편도 주름 사이에 생긴 홈에 박힌 결석을 빼내는 것으로, 결석만 제거할 경우 다시 생기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확실히 빼내려면 적출술(편도 피막까지 제거)을 해야되는데 이건 입원치료 해야되는거구요

 

 

일반적으로 홈이 깊지 않고 결석이 작거나 만들어진지 오래되지 않았다면, 흡입기로 간단하게 빼거나, 부분절제술로 결석을 뽑아내는게 일반적입니다.

 

 

당연히 시술은 이비인후과에서 하구요.

 

 

아마 인터넷에 "편도결석 제거"라고 치시면 수많은 광고가 뜰겁니다. 뭐 집 근처 이비인후과 가셔도 되고 편도결석을 잘 다루는 병원에 가셔도 좋습니다.

 

 

코로나가 계속되면서 마스크도 오랫동안 쓰게되고, 마스크 입냄새를 견디기 어려운 분들이라면, 편도결석을 의심해보는게 좋습니다. 재채기 할 때, 냄새가 올라오는 분들이라면 십중팔구구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