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의 경제학

GTX A 노선 개통 예정일 현재 공사현황(용인역, 성남역 위치까지)

by 은퇴박사 2020. 9. 27.
반응형
GTX A : 파주~삼성(민자구간) / 삼성~동탄(정부구간)

 

GTX A 노선 개통 그리고 공사현황까지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D

 

 

GTX A 노선도

GTX A 노선[파주 운정 ~ 동탄]까지를 말합니다.

 

 

하지만, 그 중 [파주~삼성 구간]민자구간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GTX A의 핵심이고, [삼성 ~ 동탄 구간]국가사업구간으로 사실상 기 지어진 SRT 선로를 공통으로 사용하는 구간입니다(삼성~동탄은 이미 17년도 착공해서 공사중)

 

 

즉, 지하 40M 깊이로 파서 광역급행철도를 운행하는(공사기간이 긴) 구간인 [파주~삼성 구간]의 완료시점 = GTX A의 개통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삼성 ~ 동탄 노선 21년에서 23년으로 개통 변경

최초 정부는 삼성 ~ 동탄 구간의 개통은 21년이라고 했습니다. 이미 철로는 놔 져있으니, 파주~삼성 구간보다 훨씬 공기도 짧고 비용도 적게듭니다. 그래서 부분적으로 先개통 후 이용할 수 있도록 했죠...

 

 

하지만, 이 마저도 2년이 딜레이되서 2023년 개통한다고 합니다.(23년이면 파주~삼성노선 개통년도랑 같네요;;)

 

 

 

 

GTX A

 

착공은 언제?

공사기간은 얼마나?

진짜 개통시기는 언제?

 

 

 

GTX A 노선 착공식 : 2018년 12월

GTX A 노선 개통 예정일은 오피셜한 발표에 따르면 2023년 말경입니다. 

 

 

그 논리는 GTX A 노선의 공사기간은 60개월(5년)이기 때문에 2018년 12월 착공했으니, 5년 뒤인 2023년 말 경 개통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착공식은 했으나(무려 싼누나 김현미 장관, 땅크재명 이재명 도지사 까지 참석), 그 후로 한참동안 삽은 안떴습니다(오잉??) 이상하죠;

 

 

(참고로 GTX A/B/C 노선은 2007년부터 정치소재_떡밥공략으로 사용되어 오고 있었습니다...)

 

 

무튼 실제로 시행사인 신한은행 컨소시엄은 2019년 6월 국토부에 착공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으로 삽을 떴습니다. 즉, 공사기간 5년을 고려하면 실제 GTX A노선 개통일은 2024년 6월경이 됩니다.

 

 

 

 

 

 

하지만, 위 기사에서 보시는 것 처럼 GTX는 이해관계, 환경단체, 주변민원 등의 다양한 이유로 지연될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일반 철도공사의 경우에도 각종 이슈 때문에 1~2년 지연은 보통이라고 하니, 최초로 지하 40M에서 공사가 이뤄지는 GTX는 지연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그래서 일부 전문가들은 최악의 경우 2030년 개통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럼 지금 진짜

공사는 하고 있니?

 

 

 

네, 공사는 착착 하고 있습니다 ^^

 

 

1공구_출발역인 운정역 정거장
2공구_일산 킨텍스 정거장
3공구_대곡 정거장
4공구_드디어 서울, 은평 연신내 정거장
5공구_서울역!!
6공구_삼성역 바로 옆 청담동(영동대교하단)

 

 

보시는 것 처럼 운정(1공구)부터 강남(6공구)에 이르기까지 총 6공구에서 터파기 작업 및 환기구 작업이 먼저 이뤄지고 있습니다. 맨 하단이 서울 청담동인데 종착역인 삼성역 바로 옆이죠~

 

 

아시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저기가 바로 영동대교 하단입니다. 저기 오른쪽으로 가면 경기고 나오고 그 옆에 바로 삼성역이죠 ^^

 

 

GTX A 공사현황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제로 19년 6월 착공 후 현재까지 1년 3개월째 공사중입니다. 앞으로 몇년 더 해야되겠지만요~!

 

 

"GTX A 용인역 위치"

 

 

용인역 위치에 대해 궁금해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GTX A 용인역

GTX 용인역은 구성역 바로 옆입니다. 아까 말씀드렸듯이 GTX A [삼성~동탄]구간은 SRT 노선을 공유하므로 SRT철도 옆에 지어지는거죠~

 

 

이미 17년도 착공해서 21년 완공 예정이었지만,,, 아까 말씀드릴 것 처럼 오피셜하게 23년까지 연기된 상황입니다!

 

 

 

"GTX A 성남역 위치"

 

 

그럼 성남역은요?

 

 

 

GTX A 성남역

GTX A 성남역은 용인역 보다 쪼매 위에 있습니다~

 

 

판교역과 이매역 중간쯤에 있는데, 그 유명한 판교 봇들마을 7단지 근처네요!

 

 

 

GTX A노선 개통예정일 및 현재 공사현황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는데, 이 글을 서칭하고 읽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줄입니다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