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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짜 상식

GTX A 노선 개통 시기 및 용인 & 성남

by 은퇴박사 2022. 3.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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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 A 노선

 

 

GTX A 노선

파주 운정 ~ 삼성까지는 민자노선(민간투자사업)이고, 삼성 ~ 동탄 재정(국가)사업인데, 최초 삼성~동탄구간은 21년에 개통 예정이었고, 운정~삼성 구간은 23년 예정이었죠...

 

 

하지만 22년인 현재 삼성~동탄 개통도 아직이며, 운정~삼성구간은 언제 될지 모르는 상황인데,

 

 

아래에서 정확한 GTX A 노선의 개통 시기와 진행 상황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민자노선 진행 상황 (운정 ~ 삼성)

운정에서부터 삼성역까지 이어지는 GTX A노선은 총 42.6KM이며, 정거장은 5개소입니다.

 

 

총 공사기간은 5년(60개월)이고, 공사비만 무려 2.7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죠

 

 

18년 6월 착공식 당시 김현미 장관과 이재명 도지사

18년 착공식을 개최했지만, 사실상 형식적인거고 실제로 19년 6월 착공계를 국토부에 내며 본격적인 착공이 시작됐습니다.

 

 

19년 6월 착공했으니, 오피셜하게 2024년 6월 경 공사가 완료됩니다 (정확하게 계획대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하지만, GTX는 처음으로 시행되는 사업이고, 고도의 기술은 물론 서울 경인의 노른자 땅을 지나므로 공사에 차질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총 6개 공구에서 GTX A노선 공사가 한창

1공구
2공구
3공구
4공구
5공구
6공구

 

 

지난 21년 8월 까지의 공정률은 총 20.6%였습니다. 계획은 24.4%인데... 계획에 미달되고 있었죠

 

 

5,6공구는 계획 대비 빨리 진행되고 있지만, 나머지 1~4공구에서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역시나 토지 보상과 인허가문제.. 그리고 과거 한양 도성이었던 종로의 유적 문제 등으로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그만큼 GTX A노선 개통 시기도 딜레이 되겠죠....

 

 

재정노선 : 삼성 ~ 동탄

삼성에서 출발해 성남과 용인을 관통해 동탄까지 이르는 재정노선은 한번 볼까요??

 

GTX A노선 중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총 5개역을 지나는 재정노선은 

 

 

이미 17년 3월 기 착공됐습니다. 똑같이 공기는 5년(60개월)이고 다소 딜레이되서 개통은 23년 말 예정이죠

 

 

수서~동탄 까지는 SRT노선을 공유합니다.

 

 

 

수서~동탄은 23년 말
개통가능하지만,

삼성역 환승은 불가능
(삼성역은 27년 4월 임시개통 예정)

 

민자노선이 24년에 완공되고, 재정노선이 23년에 계획대로 완공된다고 하더라도... 환승역 역할을 하는 삼성역이 영동대로 지하화 및 GBC 사업 등으로 28년 정식 개통됩니다.

 

 

즉,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으로 이어지는 노선은 사실상 GTX A노선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셈이죠....

 

 

 

GTX A 용인역

참고로 용인역은 구성역 인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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