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A 노선
파주 운정 ~ 삼성까지는 민자노선(민간투자사업)이고, 삼성 ~ 동탄은 재정(국가)사업인데, 최초 삼성~동탄구간은 21년에 개통 예정이었고, 운정~삼성 구간은 23년 예정이었죠...
하지만 22년인 현재 삼성~동탄 개통도 아직이며, 운정~삼성구간은 언제 될지 모르는 상황인데,
아래에서 정확한 GTX A 노선의 개통 시기와 진행 상황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민자노선 진행 상황 (운정 ~ 삼성)
운정에서부터 삼성역까지 이어지는 GTX A노선은 총 42.6KM이며, 정거장은 5개소입니다.
총 공사기간은 5년(60개월)이고, 공사비만 무려 2.7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사업이죠
18년 착공식을 개최했지만, 사실상 형식적인거고 실제로 19년 6월 착공계를 국토부에 내며 본격적인 착공이 시작됐습니다.
19년 6월 착공했으니, 오피셜하게 2024년 6월 경 공사가 완료됩니다 (정확하게 계획대로 공사가 진행된다면)
하지만, GTX는 처음으로 시행되는 사업이고, 고도의 기술은 물론 서울 경인의 노른자 땅을 지나므로 공사에 차질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총 6개 공구에서 GTX A노선 공사가 한창
지난 21년 8월 까지의 공정률은 총 20.6%였습니다. 계획은 24.4%인데... 계획에 미달되고 있었죠
5,6공구는 계획 대비 빨리 진행되고 있지만, 나머지 1~4공구에서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역시나 토지 보상과 인허가문제.. 그리고 과거 한양 도성이었던 종로의 유적 문제 등으로 차질을 빚고 있습니다.
그만큼 GTX A노선 개통 시기도 딜레이 되겠죠....
재정노선 : 삼성 ~ 동탄
삼성에서 출발해 성남과 용인을 관통해 동탄까지 이르는 재정노선은 한번 볼까요??
GTX A노선 중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 총 5개역을 지나는 재정노선은
이미 17년 3월 기 착공됐습니다. 똑같이 공기는 5년(60개월)이고 다소 딜레이되서 개통은 23년 말 예정이죠
수서~동탄 까지는 SRT노선을 공유합니다.
수서~동탄은 23년 말
개통가능하지만,
삼성역 환승은 불가능
(삼성역은 27년 4월 임시개통 예정)
민자노선이 24년에 완공되고, 재정노선이 23년에 계획대로 완공된다고 하더라도... 환승역 역할을 하는 삼성역이 영동대로 지하화 및 GBC 사업 등으로 28년 정식 개통됩니다.
즉, 삼성 ~ 수서 ~ 성남 ~ 용인 ~ 동탄으로 이어지는 노선은 사실상 GTX A노선의 수혜를 받지 못하는 셈이죠....
GTX A 용인역
참고로 용인역은 구성역 인근입니다.
'알짜 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최종 개편된, 자가격리 지원금(코로나 확진자 생활지원비) (0) | 2022.03.15 |
---|---|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코로나 확진자 인정 (PCR 검사 없이, 비용) (0) | 2022.03.11 |
서울시 출산지원금 (22년 첫만남이용권 200만원, 임산부 지원) (0) | 2022.03.08 |
개편된 최신 코로나 지원금 신청 (자가격리 생활지원비) (0) | 2022.03.07 |
코로나 확진자 투표, 선관위 빈축 (투표 관리 허술, 용지 분실) (0) | 2022.03.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