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 상식

차 시동 안걸릴 때, Check 할 사항!(ft. 시동불량 그르릉, 엑셀 살살)

by 은퇴박사 2020. 10. 31.
반응형
차 시동 안걸릴 때

① 배터리 방전(거의 대부분)
② 변속레버 N(중립) 후 시동
③ 그르릉 하면서 안걸릴때
   (엑셀 살살 누르면 시동걸림)
   → 스트롤 바디 교체

차 시동이 안걸리는 이유는 크게 3가지입니다. 

 

 

배터리 방전

가장 흔한 이유 : 배터리 방전

차 시동이 안걸릴 때, 가장 첫번째로 살펴봐야 될 건 바로 "배터리 방전"입니다.

 

 

네비게이션, 헤드라이트, 실내등 ON 등 다양한 이유로 배터리가 일시적으로 방전될 수 있습니다. 배터리를 갈아야 되는건 아니고, 다른 차량의 배터리를 이용해 일시적으로 전류를 흐르게해서 시동만 걸어주면 됩니다(운행중 자동 충전됨)

 

 

보통 차량 보험사에 전화해서 긴급출동하면 후다닥 와서 "점프" 띄워주고 갑니다. 이러면 호로록 출동서비스 1회 소진하게 되는거죠 ^^; 

 

 

뭐 보통 년에 3~5번 무료이기 때문에, 일년 동안 풀로 채워서 부를일이 없긴 합니다.

 

 

 

 

점프 스타터 (출처 : 블랙쿠페님 블로그)

그래도 출동 횟수가 아쉽거나, 지방 오지에 자주 다니시는 분들은 이런 휴대용 점프스타터도 구매합니다. N극 S극에 연결하고 전류를 통하게 해주는 기계인데, 인터넷에 2~4만원이면 구매 가능합니다.

 

 

 

변속레버 N 기어놓고 시동!

이건 초보분들이 하시는 실수 인데, 기어레버가 P(파킹)이 아닌 N(중립)에 있으면 당연히 시동이 걸리지 않습니다. N에 놓고 시동이 걸리게되면 경사길에서 차가 움직이므로 큰일납니다 ^^; 

 

 

 

그르릉 그르릉 하면서 걸릴 듯 말듯 시동이 안걸리는 경우!

이 경우는 제가 해당된 경우인데, 저는 항상 차를 새워두고 하루이틀이 지난 뒤 탈 때, 이런식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았어요...;

 

 

그르릉그르릉 하면서 시동은 안걸리고 각종 경고등에 불만 들어오고, 배터리만 켜졌습니다. 그래서 늘 시동걸때, 시동건 직후 바로 엑셀을 살살 밟아줬습니다.

 

 

그러면 귀신같이 시동이 걸렸어요! 그래서 이번에 오토큐로 가서 조치를 받았습니다.

 

 

정말 단순한 이유인데!! 아래에서 설명드릴게요 ^^;

 

 

 

기아 오토큐 정비 내역

그 이유는 바로 스트롤 바디 카본(때) 때문이었습니다. (청소 공임은 3만원_기아 오토큐 기준). 정비소 마다 다른데, 알아보니 3~4만원 정도 하더라구요.

 

 

 

 

스트롤바디(출처 : 잡캐김군님 블로그)

스트롤바디는 저 안에 딸각 하면서 엔진에 공기를 흡입시켜주는 부품입니다.

 

 

원 안에 개폐기가 딸깍 열려서 공기를 흡입시켜주고, 닫혀야 되는데, 저 사이에 카본(탄소)가 끼게 되면 스트롤 바디가 잘 열리지 않게 됩니다.

 

 

즉, 그냥 시동을 걸면 스트롤 바디가 안움직여 시동이 안걸리지만, 엑셀을 살짝 밟으면 스트롤 바디가 강제로 열려서 시동이 걸리게 되는거죠^^;

 

 

차 시동 안걸릴 때, 배터리문제도! 중립문제도 아니면 십중팔구 스트롤 바디 문제로 보시면 됩니다 ^^ 

 

 


 

 

차 시동 안걸릴 때, 딱 3가지만 알아보시면 됩니다 ^^ 혹시나 갑자기 시동이 안걸리더라도, 당황하지 마시고~ 차근차근 확인해보세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