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 상식

고속버스 택배 (Feat. 서울 동서울 /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 택배 받기) 택배비 까지

by 은퇴박사 2020. 9. 28.
반응형

고속버스 택배(시외버스 포함) 부치고, 받는 방법 :D

 

 

고향집에서 서울로 반찬, 생물(문어, 전복 등)을 보내주실 때, 항상 고속버스 택배를 이용하시기 때문에 늘 애용하는데, 간혹 이런걸 몰라서 급한데도 일반택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계시더라구요~

 

 

 

오늘도 들른 동서울 고속버스 택배(늘 물량이 많더라구요)

그래서 고속버스 택배와 관련된 포스팅을 남겨봅니다(전 서울 동서울 버스터미널에서 택배 받는걸 기준으로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 사례도 알려드릴게요!)

 

 

급한 택배는 버스 택배 이용!

먼저 고속버스 택배의 가장 큰 장점은 신속성이죠, 이동하는 차편에 바로 부치기 때문에 부산에서 서울까지 딱 4시간 정도면 보낼 수 있습니다(일반 택배는 최소 1~2일 걸리죠)

 

 

그래서 생물이나 신선식품 같은 경우 버스 택배로 많이 부칩니다~!(그래서 대부분 고속버스나 시외버스 택배는 아이스박스가 많습니다)

 

 

 

택배 부치는 방법 및 가격
(시외버스 터미널_동서울터미널 / 상봉터미널 / 남부터미널 등)

동서울 버스 터미널 동양고속 택배접수처
운임표

동서울버스터미널이나 상봉터미널이나 일반 시외버스 터미널 어디든 운수업체 사무실이나 택배 접수처가 다 있습니다.

 

 

터미널에 띡! 맡기는게 아니라, 해당 운수업체 사무실에 직접 가셔서 화물택배 붙이러 왔습니다~ 라고 하면, 다 안내해주십니다. 차편(차량번호), 기사님 연락처, 도착예정시간 등을 기재하죠(요즘은 버스도 거의 제시간에 도착합니다)

 

 

배송비는 무게나 크기에 따라 다 다르지만, 보통 일반적인 아이스박스 큰거 기준 운임료는 12,000원 정도 합니다. 일반 택배와 비슷한 수준이예요(위 운임표 참고해주세요~)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의 경우
(제로데이 택배)

강남 고속버스 터미널은 호남선이든 경부선이든 어느 운수업체든 딱 한곳에서 수화물을 받아서 보냅니다. 버스터미널에서 시행하는 사업으로 "제로데이 택배"라고 부릅니다. 예전엔 호남/경부가 나눠졌었는데, 지금은 통합!

 

 

시외버스와 달리 개별 운수업체에서 접수받는게 아니라, 제로데이 택배에서 일괄접수 받습니다.

 

 

당일 배송이라 제로데이라고 한 거 같은데^^ 운수업체별로 중구난방인 시외버스 보다는 뭔가 확실히 체계적입니다.

제로데이 택배 접수처"경부선"이 있는 센트럴시티 쪽 야외에 있는 "제로데이 택배 건물"로 가셔야 됩니다(경부선 방향이고, 1번출구 쪽입니다)

 

 

뭐 신청은 인터넷이나 앱으로 하고 퀵으로 쏴도 되는데(당연히 퀵 서비스 비용은 본인부담), 비용이 많이 들어서 보통은 직접가서 부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용은 시외버스랑 비슷하거나 약간 더 비싼 수준입니다.

 

 

 

 

물건 받는 방법
(수화물 수령)

일반적으로 시외버스 터미널(동서울/상봉)의 경우 하차장이 딱 한군데고 그리 크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가 오는 시간에 맞춰 하차장으로가서 차 도착시 기사님께 전달 받으면 끝납니다(아날로그틱 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이죠)

 

 

동서울 / 상봉 / 남부터미널 모두 마찬가지 입니다.

 

 

 

동서울 터미널 하차장

동서울 터미널의 경우 네비에 "동서울종합터미널 유료주차장입구 1" 이라고 검색하셔서 가시면 됩니다. 유료1,2가 있는데 2는 탑승 및 매표소 방향이고, 1이 하차장 방향이예요!!

 

 

무튼 하차장에서 기다리면 되는데, 혹시 시간이 늦어서 버스 도착시간이 지났다면, 운수업체 사무실에 가면 수화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동서울의 경우 경기/대원 고속은 하차장쪽에 바로 있고, 나머지는 터미널 안으로 들어가셔야 해요~

 

 

강남고속버스터미널의 경우 제로데이 택배 사무실로 직행하시면 되구요~

 

 

시외버스든, 고속버스든 운수업체에 전화해서 퀵으로 쏴 달라고 하면 퀵으로도 보내줍니다. 단, 퀵비는 본인부담이죠~(제로데이는 접수시 퀵 연계 가능)

 

 

그리고 보통 기사님 연락처도 적어주기 때문에, 혹시나 시간이 됐는데 안왔다면 기사님께 전화드려도 됩니다. 그런데 보통 차량의 경우 10분~20분정도 딜레이되는 경우도 있으니, 감안하셔서 전화해보셔도 됩니다 :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