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 상식

무료 독감백신, 4가 백신 가격 및 독감 예방접종 시기(Feat. 접종 중단사태_유통문제)

by 은퇴박사 2020. 9. 22.
반응형

최근 독감백신의 유통문제로 무료 독감백신 접종 중단사태가 발생했습니다. 백신을 상온에 그대로 노출하면서 유통상의 문제가 발생했죠... 그러면서 독감과 예방접종에 대해 궁금해해시는 분들이 늘었는데,

 

 

정작 백신에 대해서 정확하게 집어주는 곳이 없어서 정리해봤습니다 :D

 

 

독감 예방접종이 무엇인지, 예방접종을 하면 독감에 안걸리는건지, 예방접종 시기는 언제인지 무료 대상자는 누구인지 등 독감에 대한 모든것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아보겠습니다~

 

 

독감 ≠ 감기

독감과 감기의 차이(출처 : 질병관리청)

먼저 독감은 감기가 아닙니다.

 

 

감기 바이러스는 알려진 것만 200가지로,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참고로 감기 예방약은 없는거 아시죠?) 감기는 서서히 발현되며, 약한 병인을 가져옵니다.

 

 

반면 독감은 인플루엔자(A,B,C형)에 의해 급속히 발현되어 고열과 인후통을 동반하게되는 감염질환으로 감기보다 전염성이나 병원성이 훨씬 높습니다.

 

 

 

 

 

독감 예방접종을 맞으면
독감에 안걸린다?

Yes or No

No! 절대 그렇지 않습니다.

 

 

독감은 인플루엔자에 의해 감염되는건데, 인플루엔자는 A,B,C형이 있고, 그 중 인간에게 주로 감염되는건 A/B형입니다. 그런데 A형에도 h형 항원 16가지와 n형 항원 9가지의 조합으로 만들어집니다.

 

 

 

떼죽음을 몰고왔던 스페인 독감

과거 16억인구중에 4천만명이 죽고 우리나라도 무려 14만명이나 죽었던 1918~1920년대 스페인독감 역시 h1+n1 조합의 A형독감이었어요

 

 

무튼 이렇게 다양한 조합의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있는데, 

 

 

 

 

2020년 WHO 유행독감 발표자료

매년 세계보건기구(WHO)에서 년도별로 유행할 것으로 추측되는 인플루엔자를 발표하는데, 그걸 토대로 백신을 만듭니다. 당연히 2020년 연초에도 유행할 독감을 발표했고, 3~8월 기업체에서 백신을 생산하고, 9월 유통 후 9월 말경부터 접종을 시작합니다.

 

 

2020년~2021년 유행독감은 홍콩 바이러스, 광동바이러스, 워싱턴바이러스 등 총 8개를 발표했습니다. A형 4개, B형 4개네요~

 

 

◈보통 독감은 상하이A형, 캘리포니아A형 등 발발한 나라의 지명 + 유형으로 네이밍 됩니다.

 

 

 

 

보통 WHO에서 8가지 예상유형의 바이러스를 발표하면, 제약사는 3가내지 4가의 백신을 제조합니다. 흔히 3개 유형에 대한 백신인 3가와 4개 유형에 대한 백신인 4가 독감백신을 맞는거죠.

 

 

지금 국가에서 무료 독감백신으로 공급하는 백신 역시 4가 백신입니다(A형 2가지, B형 2가지)

 

 

무료접종 대상자가 아닌 일반 어른의 경우 3가는 3만원대, 4가는 4만원대로 일반 병원이나 보건소에서 접종할 수 있습니다.

 

 

 

보건복지의 확대로!
무료접종 대상자의 대폭 확대!

과거 6개월 ~만12세 미만의 어린이 / 임신부 / 만65세 노인 이렇게 세개 집단에 대해서만 무료 독감 예방접종을 실시했습니다. 

 

 

 

하지만, 2020년 부터 6개월~만18세 청소년 / 임신부 / 만 62세 이상의 노인으로 확대되어 무료 1900만명이 무료 접종을 받을 수 있게되었습니다.

 

 

무료 독감 예방접종 대상자가 늘었으니, 꼭 참고해서 접종하시기 바래요!!

 

 

 

독감 예방접종 시기는 위에 보시는 것 처럼 연령대별로 다 다릅니다. 

 

 

현재는 유통상의 문제로 무료백신 접종이 중단되었지만(유료는 가능), 아마 추후 다시 언론을 통해 재개가 될 듯 합니다. 

 

 

 

 

 

 

https://nip.cdc.go.kr/irgd/index.html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도우미

 

nip.cdc.go.kr

 

 

위 질병관리본부의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서 사전 예약신청(보건소 및 지정병원 확인)을 할 수 있고, 본인의 예방접종 내역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