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이야기

연금저축펀드, TDF로 갈아타기로 갈아타기(세액공제는 덤)

by 은퇴박사 2020. 7. 13.
반응형

안녕하세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

 

 

저희 회사 복지 시스템 중 회사가 반, 직원이 반 부담해서 연금저축펀드를 지원해주는 제도가 있는데, 지난 8년동안 손익이 무려.... -13%..... 거의 3천만원 가까이 부었는데,, 마이너스 390만원쯤 되더라구요.... 사실 몇년동안 들여다 보지도 않다가 최근에 접속해서 봤더니 이런 참사가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몇달전 부랴부랴 영업점에 방문해서 상담받고 TDF로 갈아탔는데, 기존 상품의 수익율과 정말 대비되는 드라마틱한 변화가 있어서 여러분에게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D

 

 

 

 

 

위 : 갈아탄 TDF, 아래 : 기존 펀드상품

보이시나요 ㅋㅋㅋㅋ(황당해서 웃음밖에 안나옵니다ㅋㅋㅋ) 아래는 그간 8년 가까이 부어왔던(매입금액만 2천6백만원) -11.66% 계좌고, 위는 갈아탄 TDF 계좌 수익(+10.53%)입니다. 마이너스 금액이 너무 커서 아직 환매는 못하고 마이너스가 좀 줄어들면 손절하고 전액 TDF로 추가매수 예정입니다.

 

 

 

"TDF(Target Date Fund)"

 

TDF 펀드은퇴시점(타겟데이트)에 맞추어 나이에 맞추어 투자비중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펀드입니다. 즉, 은퇴시점이 한참 남은 30대에는 위험자산인 주식의 비중을 늘리고, 은퇴시점에 다 와서는 안전자산인 채권의 비중을 늘리는 펀드예요

 

 

해당 상품은 뭐 제가 이용하는 미래에셋대우는 물론 키움/삼성 등 증권사에서 다양하게 운용하고 있습니다.   

 

 

운용 방식에 따라 액티브(펀드매니저가 종목을 고르는 방식), 패시브(주가지수를 추종하는 방식)이 있으며, 운용사별로 투자하는 상품은 저마다 다릅니다. 단, 은퇴시점에 맞추어 비중을 조절하는건 마찬가지입니다.

 

 

 

"세액공제"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출처 : 짠돌이부자스쿨 블로그)

원천징수(영끌, 세전) 기준 총 급여 5,500만원 이상일 경우 세액공제는 무려 13.2%(지방세 포함)됩니다. 400만원이 한도인데, 400만원 한도를 채워서 저축할 경우 무려 52만8천원이 세이브 되는 셈입니다. 연 수익율로만 따져도 엄청난 금액이죠 ^^;; 저도 지난 연말정산 당시 이 헤택을 고스란히 받았습니다.

 

 

그래서 전 지인들이 펀드 가입을 고민하면, 연금저축펀드 세액공제를 생각해서라도 가입하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물론 저처럼 수년간 방치하면 지난 펀드상품처럼 -10%도 날 수 있지만, 만약 안정적인 채권형에 투자하거나 안전형 상품에 가입하면 리스크를 헷지할 수도 있습니다.

 

 

단, 중도해지할 경우 그간 받았던 세금혜택을 다 토해내야 하니, 만약 연금저축을 지속하지 않을 예정이라면(이러면 애초부터 가입하지 말았어야 합니다), 절대!!! 가입하시면 안됩니다.

 

 

 


 

 

혹시나 이글을 보면서 연금저축펀드에 가입할까 말까 고민하는 직장인 분들이 계시다면, 꼭! 가입을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그 상품은 본인의 투자 성향(고위험, 중위험, 저위험)을 고려하여 가입하시고, 저처럼 한번 들어놓고 잊고 지내실 요량이라면 TDF 펀드도 강추합니다 :D

 

 

다들 부자 되시고, 좋은 하루 보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