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 상식

윤석열 청와대 이전 이유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및 보안)

by 은퇴박사 2022. 3. 20.
반응형

윤석열 청와대 이전 이유

 

사실 청와대 이전은 윤석열 뿐만 아니라 문재인 대통령을 비롯한 역대 대통령의 이슈이기도 했습니다.

 

 

문재인 후보의 권력개혁 공약사항

문재인 대통령의 선거 당시 공약사항 중 권력기관 개혁이 첫번째였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대통령 집무실을 광화문(서울정부청사)로 이전하기로 했었죠. 주요 공약 중 하나였습니다.

 

 

 

왜 명당인 청와대를 다른 곳으로
이전하려 하는가?

 

 

 

청와대 경내 북할산 기슭에 적현 "천하제일복지"

청와대는 고려 남경의 별궁이자, 조선시대 경복궁 후원이었으며, 조선총독부 건물 자리입니다. 미군정 때는 미군정이 총본부가 주둔했었죠..

 

 

그 자리를 재건축해 올린게 지금의 청와대입니다.

 

 

천하제일복지라 일컫을 만큼 최고의 명당으로 꼽히는 자리

 

 

 

그런 자리에서 다른 곳으로 (서울정부청사나 국방부) 청와대를 이전하려는 이유는 "소통" 때문입니다.

 

 

구조적인 불통을 야기하는 청와대

현재 청와대 구조는 90년 노태우정부 당시 대규모 리모델링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당시 군사정권의 정치 상징으로 상당히 권위적이며 폐쇄적으로 지어졌죠

 

 

청와대는 본관(대통령 집무실)과 영빈관과 위민관 그리고 관저로 이뤄져있습니다.

 

 

참모진들은 모두 위민관에서 근무하며, 대통령 집무실은 본관에 위치하죠. 이에 본관에서 위민관까지는 도보로 10분이상 걸리며, 대통령을 만나 보고하기 위해선 이동시간, 보고대기 등을 감안하면 30분이상 걸렸습니다.

 

 

백악관 구조

반면, 백악관의 경우 본관은 행사를 위한 장소이며, 웨스트윙에서 참모진과 대통령이 같이 근무를 합니다. 

 

 

대통령 집무실인 오벌오피스에서 다른 참모진 사무실까지 바로 옆에 있어 소통이 용이하죠...

 

 

백악관과 상당히 비교가 되죠...;

 

 

 

이 때문에 문재인 대통령은 위민관에 집무실을 하나 더 만듦

 

 

문재인 대통령 또한 청와대 이전 공약을 내세웠지만 여타 보안 및 예산 이슈로 공약을 파기했고,

 

 

이에 대한 대안으로 비서동(위민관)에 집무실을 하나 더 만들었습니다.

 

 

물론 본관과 위민관 집무실을 모두 이용하긴 했지만요

 

 

그럼 어디로 이전할 것인가?

 

청와대 이전 이유에 대해 "소통"이라고 했죠.

 

 

그렇다면 청와대를 어디로 옮길 것인가가 가장 큰 이슈입니다.

 

 

그런데 청와대는 그냥 정부청사 이사하듯이 쉽게 옮길 수 없습니다. 

 

 

지하벙커시설, 유사시 지휘체계 유지, EMP 방어, 대공 방어, 통신시설, UN 및 북한 직통체계 등등 다양한 안보적인 이슈가 얽혀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대통령 젤렌스키

젤렌스키 대통령이 러시아와의 전쟁통에도 대통령궁에서 전쟁을 지휘할 수 있는 것도 이런 시설 덕분입니다.

 

 

 최초 안은 문재인대통령의 공약과 마찬가지로 "광화문 서울 정부청사" 였습니다. 하지만, 지하벙커 및 EMP시설 그리고 대공방어 등이 취약한 점을 이유로 낙점되지 못했고,

 

 

용산 국방부 건물이 낙점됐죠.

 

 

용산 국방부 청사

 

 

 

용산 국방부청사 위치

용산 국방부청사는 삼각지역과 신용산역에 걸쳐 그 부지가 매우 넓습니다. 청사건물을 쓰겠지만, 영빈관 등 해외 귀빈 초청등에 사용할 건물을 짓기에 충분하죠.

 

 

게다가 지하벙커 및 각종 군시설이 유지되고 있어 보안에 강점이 있습니다. 대공방어도 용이하구요. 게다가 한미연합사와의 공조에도 이점이 있습니다.

 

 

현재도 국방부 건물 인근 삼각지 지역은 고도제한이 걸려있습니다(미군과 국방부 보안이슈) 따라서, 기존 시민의 반발도 덜할겁니다(물론 교통혼잡으로 거주민은 불편해지고, 인근 상인은 반기는 입장이죠)

 

 

 

 

관저가 새로 지어지기 전까진 한남동의 육군참모총장 공관이나 국방부 장관의 공간을 이용 할 것으로 보여지구요

 

 

윤석열 당선인이 청와대를 이전하려는 이유는 명확히 "소통" 때문입니다. 그리고 보안 이슈를 감안해서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한 거구요

 

 

앞으로 청와대는 100% 국민에게 공개되어 관람 및 역사적인 유적지로 남겠네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