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 상식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유치원(어린이집), 음식점(ft. 코로나 2.5단계)

by 은퇴박사 2020. 11. 28.
반응형
중점관리시설 단계별 방역조치 : 음식점(식당, 카페 등), 노래방, 공연장

중점관리시설 방역조치

코로나 방역은 크게 중점관리시설과 일반관리시설 방역으로 나눕니다.

 

 

그 중 중점관리시설은 유흥주점, 노래방, 공연장, 식당, 카페 등 집객도가 높거나 음식을 섭취함으로서 전파력이 높은 업종을 말합니다.

 

 

그래서 방역강도도 가장 높은데,

 

 

우선 노래방과 공연장2.5단계부터는 셧다운입니다. 기존 2단계 까지는 9시까지 영업이 가능했지만, 2.5단계부터는 집합금지 됩니다.

 

 

음식점(식당과 카페, 제과점, 아이스크림판매점 등)은 기존 2단계와 2.5단계가 동일합니다.  오후 9시 까지만 홀 영업이 가능하고, 오후 9시 부터는 배달만 가능하죠

 

 

사실상 코로나로 인한 소상공인의 피해가 가장 큰 업종(대다수가 식음료에 해당해서죠)이기 때문에, 사실 3단계로 격상(최고단계)되더라도 영업은 가능하고 단지 8제곱미터당 1명씩 손님을 받을 수 있어 면적에 따른 수용 인원 차이만 생깁니다.

 

 

 

 

일반관리시설 방역 조치 : 결혼식장, 목욕탕, pc방 등

일반관리시설은 중점보다는 방역강도가 다소 낮습니다. 전파력이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인데...

 

 

대표적으로 결혼식장2.5단계부터 하객을 50명만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서 홀을 2개 발리면 100명도 가능하지 않냐라고 말하는 분들도 계시는데...

 

 

사실 결혼식은 면적당 수용인원 기준이 아니므로 결혼식 당 50명 인원제한을 받습니다. 즉, 홀을 2개 빌리던 3개 빌리던 한 결혼식에 하객은 50명으로 제한됩니다.

 

 

실내체육시설인 헬스장은 2.5단계부터는 셧다운입니다. 영업중지!

 

 

학원은 기존 2단계에서는 9시 이후 영업중지 또는 8제곱미터당 1명 선택이었으나, 2.5단계부터는 8제곱미터당 1명(또는 2칸 띄우기)+9시 이후 영업중지가 and 조건이 됩니다.

 

 

즉, 8제곱미터당 1명(또는 2칸 띄워앉기) 원생을 받으면서, 동시에 9시 이후엔 영업을 해선 안됩니다.

 

 

 

 

종교시설, 유치원, 어린이집, 학교 등 방역조치

종교시설은 2.5단계시 20명으로 인원이 제한됩니다. 교인이 1만명이라고 하더라도...; 20인 이내로 인원이 제한됩니다. 2단계때는 비율로 20%까지 허용됐으나,,, 2.5단계부터는 20명으로 제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유치원 어린이집이 어떻게 보면, 맞벌이 부부들에게 가장 큰 고민이 아닐까 합니다.

 

 

일단 유치원은 어린이집과 다릅니다. 유치원은 교육부 소관이고, 어린이집은 보건복지부 소관입니다. 즉! 유치원은 일반 초중고와 마찬가지로.. 밀집도 제한을 받습니다.

 

 

기존 2단계때도 1/3 인원만 등교 가능했고, 2.5단계때도 마찬가지 입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어린이집의 경우 정상적으로 등원이 가능합니다. 

 

 

어린이집을 포함한 사회복지시설은 코로나 2.5단계까지 철저한 방역속 시설운영이 가능하고, 3단계부터 휴원이 권고됩니다. 단, 이 경우에도 "긴급돌봄"은 유지됩니다. 

 

 

 

 

"지역별로 다른"

"사회적 거리두기 확대 기준"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기준"

 

 

 

그럼 이 사회적 거리두기를 확대하고, 완화하는 기준은 뭐고,,, 누가 그 결정을 하는지 알아볼게요!

 

 

 

 

 

먼저 2.5단계 기준1주간 평균적으로 일 확진자가 400~500명 이상이거나(OR), 2단계에서 더블링 현상이 발생하는등 급격하게 증가할 떄 입니다.

 

 

하루 500명이 나왔다고 격상하는건 아니고, 주간 평균 500명이 넘어야 되므로, 사실 아직(11월 28일 기준) 격상 기준엔 못미칩니다.

 

 

그런데, 2단계 상황에서 더블링 등 급격한 환자 증가에는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미 200~300명일 때 2단계로 격상했는데, 벌써 580명 이상이 확진되는 등 더블링 현상이 발생했죠...

 

 

그래서 정부는 2.5단계 격상을 심각하게 고민하고 있습니다.

 

 

만약 코로나 2.5단계로 격상된다면, 완화는 2.5단계 기간(최고 격상시 기간을 한정함) 이후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결정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