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 상식

gtx b노선 춘천역 연장 (마석 ~ 춘천) 과연 착공할 것인 (윤석열 공약)

by 은퇴박사 2023. 5. 6.
반응형

GTX B노선은 인천 송도에서 남양주 마석까지 서울과 경인을 횡으로 가로지르는 노선입니다. 송도~용산까지는 민자구간이고 용산~망우까지는 재정(국가) 구간이며, 망우에서 마석까지는 기존 경춘선 (서울과 춘천을 이어주는 철도)을 공유합니다. 즉, 공사구간은 송도~망우까지죠!

 

 

GTX B노선 진행상황

23년 5월 기준 아직 B노선은 착공된 구간이 없습니다. 

 

 

사실 A,B,C 노선 중 진행상황이 가장 느린 노선이 B노선이기도 하구요... 춘천역 연장 여부를 떠나서 본 GTX B노선 자체가 착공되지 않았습니다. 23년 상반기 내 재정구간은 설계착수에 들어갈 예정이고, 민자구간은 사업자를 선정할 예정입니다.

 

 

재정구간은 사실상 20KM가 채 되지 않고 민자구간이 대부분인데, 빠르면 2024년 착공해서 30년 개통예정입니다.

 

 

 

춘천역 연장 여부

 

춘천시는 GTX B노선 춘천역 연장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음... 이건 뭐 사실상 표를 얻기 위한 무분별한 공약사항 중 하나긴 하지만, 사실 윤석열 당시 대선 후보는 A~F까지 GTX와 관련된 공약을 남발했습니다. 그 중에 하나도 춘천역 연장이었구요

 

 

당시 원희룡 의원 (현재 국토교통부장관)과 돌면서 GTX 관련된 공약을 많이 냈었죠

 

 

 

생각보다 사업성은 괜찮아
실제 연장도 가능할 것으로 보임

 

 

사전 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왔는데, 생각보다 사업성이 좋다고 나왔습니다.

 

 

 

일 운행 횟수에 따라 사업비가 달라지는데, 일 46회 운영할 경우 사업비는 2,800억 규모입니다.

 

 

기존 경춘선을 활용하기 때문에 사업비가 줄어들기 때문이죠. 보통 B/C (비용 대비 편익)의 경우 1이 넘으면 사업성이 높은 편입니다. 기존 GTX A노선도 1이 간당간당한데, 1안과 2안 보두 B/C가 1 이상 나왔습니다. 

 

 

즉, 생각보다 GTX B노선 춘천역 연장이 사업성이 보인다는 말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