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알짜 상식

서울시 희망두배 청년통장 21년 신청 및 소득기준 자세한 설명

by 은퇴박사 2021. 1. 18.
반응형

희망두배 청년통장

이거 알고 계셨나요??

 

 

10~15만원 저축하면, 서울시가 1:1 매칭으로 10~15만원 추가저축해주는 제도!! 저축액이 무려 X2가 되는 마법의 통장입니다...

 

 

어마어마하죠!!

 

 

그런데 아직 이 통장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계셔서 아래에서 자세히 설명드리려 합니다.

 

 

 

"희망두배 청년통장"

 

 

 

20년 당시 모집요강을 통해 설명드릴게요!

참고로 아직 21년도 "희망두배 청년통장" 모집은 아직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20년의 경우 7월 신청(10월 중순 선발)했고, 19년의 경우 6월 신청(10월 선발)했습니다. 이에 비추어볼 때, 21년도 역시 6~7월 경 모집할 것으로 추측됩니다.

 

 

 

 

저축액 : 월 10~15만원
저축기간 : 2~3년

본인 저축액 만큼 서울시가 1:1 매칭 지원하므로, 최대 540만원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15만원 X 3년)

 

 

 

 

당연히 혜자인 만큼, 자격요건이 있습니다.

 

 

첫째, 서울시에 거주하는 근로자

공고일 기준 서울시에 거주하는 근로자여야 됩니다. 

 

 

근로자라 하면, 근로소득자는 물론 개인사업자, 자영업자 모두 포함이며, 건강보험이나 고용보험 등 4대보험이 가입되어 있지 않더라도 가입 가능합니다.

 

 

 

단, 이 경우 서울복지재단의 추가 증빙서류를 보시는 것 처럼, 고용/임금 확인서나 일용근로확인서 등 증빙이 필요하며, 자영업자나 사업소득자는 소득금액정명원이나 사업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추가로 제출하셔야 합니다.

 

 

 

두번째, 나이 및 소득기준

청년통장이니 만큼 만 18세~34세라는 나이기준이 있습니다.

 

 

또한 근로소득자는 월급이 세전 237만원 이하여야 합니다. 사업소득자나 자영업자의 경우 필요경비를 제외하고 일정액 이하여야 되는데 자세한 기준은 주민센터에 확인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237만원은 20년 기준이므로, 21년도에는 몇만원 더 오를거예요! 정확한 금액은 공고가 나와야 확인이 가능합니다.

 

 

 

세번째, 가구구성원의 소득(중위소득의 80% 이하)

추가로 본인의 재산 뿐만 아니라, 본인을 제외한 가구구성원의 소득도 봅니다!! 

 

 

정확히는 부양의무자(부모/배우자)의 소득이 중위소득의 80% 이하여야 합니다. 주민등록상 같이 살지 않더라도, 부모님의 소득은 봅니다!

 

 

 

 

기준중위소득

만약 5인가구(할머니, 어머니, 아버지, 나, 동생) 이렇게 세대를 구성하고 있다면, 내 소득을 제외한 어머니 아버지, 동생의 소득을 합산해서 4인이하가구 기준인 약 380만원에 부합되어야 합니다.

 

 

이 역시 세전이구요!!

 

 

 

 

신청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우편/이메일) 접수할 수 있습니다.

 

 

아래 구비서류에 대해 설명드리겠지만, 워낙 서류가 많고 복잡해서 왠만하면 방문해서 서류를 작성하고 제출하시길 당부드립니다.

 

 

그리고 참고로 20년도엔 3,000명을 모집하는데, 대략 1만5천명 정도가 지원했고 경쟁률은 5가 넘었습니다.

 

 

 

 

이 경우 심사표에 따라 고득점자 순으로 선정되는데, 서울시 거주기간 / 소득 / 지원서 및 계획(서류제출시 자소서처럼 쓰는거)을 종합적으로 점수를 메겨 선정합니다.

 

 

 

21년도 모집은 21년 6~7월 예상

서울복지재단의 담당자 말 처럼, 아직 공고는 안떴습니다.

 

 

참고자료로 19년 20년 신청월을 보면 올해도 마찬가지로 6~7월쯤 되겠구나라고 유추할 수 있죠!

 

 

희망두배 청년통장 신청기간에 대해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서울시청 / 희망두배 사이트 / 서울청년포털 등에 공지되니, 꼭 확인하시기 바래요~!

 

 

 

기본 제출서류 : 9종
추가서류는 해당자에게만 주민센터에서 추가요청함

특히 소득기준과 관련해서 추가서류들이 많으니 잘 챙기세요!!

 

 

 

 

 

애매하신 분들은 자가진단표를 잘 살펴보시면서 해당되시는지 확인해보세요!

 

 

반응형